대한민국 개발자 희망보고서대한민국 개발자 희망보고서 - 8점
오병곤 지음/한빛미디어
읽을 만한 책.
알라딘 서평에서 어느 분이 개발자만 읽어야 할 것이 아니라 고객도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고 했는데 심히 공감간다.
IT관련해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내용자체는 아주 당연한 얘기들이지만, 그런 당연한 얘기가 와닿는 것은 그만큼 현실이 당연한 것을 지키고 있지 않기 때문이리라. 게다가 요즘하는 프로젝트가 제대로 안 돌아가서 더욱 그렇게 느끼는지도.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개발하라(Requirements Development)"라는 부분.
단순히 고객의 요구사항대로 개발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수집해서 정의하는 작업을 말한다.
하지만 고객이 "이거이거 해주세요" 라고 말한 것만에 한정한 것이 아닌, (1)요구사항 누락을 막고 (2)실 사용자층을 정확히 파악하고 (3)고객을 프로젝트에 제대로 참여시키는 등의 작업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미래의 요구사항까지도 개발하라는 얘기였다.

그밖의 공감가는 부분들...

- 사무공간 이야기
 개인을 위한 공간을. 이라는 말에 심히 공감. 개인적으로 좀 민감한 편이이서 더욱 그런듯.
- 출혈경쟁/저가수주
 잔업수당이 없는 것(일반적으로)과 더불어,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힘들게 살아가는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 실패하는 프로젝트의 7가지 습관
 (1)사람이 무시된다 (2)추정이 모호하고 비현실적이다 (3)요구사항이 불안정하다 (4)계획 수립이 엉성하다 (5)진행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다 (6)위험을 관리하는 활동이 없다 (7)품질 보증 활동이 미흡하다
- 명세없이 코드없다
 일본서 일하면서 느꼈던 가장 큰 점. 문서화 문서화 문서화. 첨엔 엄청 짜증나고 그랬지만, 명세 없이 일한 경험과 비교해보면 명세란 없어선 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3가지 제언
 (1)팀 단위 개발로의 의식전환 (2)Work Hard가 아닌 Work Smart (3)일의 보람을 문제해결 보단 고객만족에서.
 개인적으로 2번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해왔으나, 1, 3번은 나 자신의 의식전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 품질중시
 개발자 자신만이 아닌, 고객의 의식전환이 선행되야 함. 아직도 어떤 고객은 터무니없는 일정/가격으로 고품질을 요구한다는. 고객이 왕인 것에도 정도가 있다.
- 프로젝트 성공 비결의 첫째가 사용자 참여란다. 고객을 참여시켜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이 성공의 요체다.
 개인적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은 참여하고 있으나, 우리편은 아니라는 ㅡ.ㅡ;;;
- 사람을 최우선으로 대하라/드림팀을 꿈꾸며.
 이 부분은 나 자신의 희망사항과도 닮아있다. 나중에 여건이 되면 자신만의 팀을 조직해서 팀단위로 일해보고 싶다.

이 밖에도 많은 이야기들이 있으나 생략~
IT에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보시길~
http://lonelycat.tistory.com2009-01-11T03:26:310.3810

'감상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상] 과속스캔들  (0) 2009.01.29
[감상] 작전명 발키리  (0) 2009.01.29
리타 길들이기  (0) 2009.01.06
絢香 ayaka - おかえり  (0) 2008.06.26
냉정과 열정 사이 Rosso - 에쿠니 카오리  (0) 2008.06.26